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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지상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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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und Staff 항공사지상직여객운송, 즉 항공사지상직은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의 여행의 여행편의를 위해 지상에서 하는 업무로서 항공스케줄을 예약하고, 항공권을 발권, Chek-in해서 항공기에 탑승하고 도착하는 등의 항공여행에 따른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항공지상직 분류

예약발권 이미지
예약발권
전화, 혹은 직접방문을 통해 항공편 예약을 원하는 승객들에게 정확하고 편리한 항공스케줄을 찾아 예약을 하고, 예약을 마친 고객에게 항공티켓을 발권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각 항공사들은 공항 및 시내지점에 발권 카운터를 운영하고 있다.
항공티켓의 예약 및 발권 고객의 항공여행 일정에 대한 항공요금 산출, 항공권 환불(Refund), 기타 부대 서비스, PTA서비스(Prepaid Ticket Advice), Mileage Program에 의한 무료항공권 (Free Ticket) 발권 고객이 원하는 목적지에 대한 정보 제공(날씨나 기후, 공항 정보 등)
공항의 체크인 카운터 이미지
공항의 체크인 카운터
항공예약을 한 고객들이 구입한 항공권을 항공기 탑승을 위한 탑승권(Boarding Pass)으로 받는 곳이다. 또한 목적지로 수하물을 부치고 그 밖에 항공여행에 필요한 부대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티켓(Ticket)확인 후 탑승권 (Boarding Pass)발행, 승객의 여권 확인, 여행목적지 국가의 비자 확인, 승객의 수하물 체크, 장애인·노약자·환자·거동이 불편한 승객 등 특별서비스 승객의 지원 등 각 항공사는 1등석, 2등석 그리고 VIP고객들을 위해 공항에 항공사 고유의 편의 서비스 시설이 완비된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그 라운지에서 고객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음료 및 스낵 등의 준비, 비즈니스 사무 등 고객의 용무 지원, 라운지 내의 편의 시설 (샤워부스, 인터넷, 수면실 등) 관리, 고객의 항공편 출발 시간 확인 후 탑승 안내
게이트 이미지
게이트
고객들의 항공기 탑승을 위해 고객들의 탑승권을 확인하고 그 절차를 거쳐 원활한 기내탑승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이다.
탑승 안내방송 특별 서비스로 승객들을 위한 탑승 서비스 제공, 항공권 환불(Refund), 탑승 시 좌석 재 배정, 비행기가 정시에 출발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 및 객실 승무원들과의 업무 협조
게이트는 장시간 서서 근무해야 하고 새벽이나 밤 늦도록 항공기 출발 시간에 맞춰 근무를 해야 하는 곳이므로 무엇보다 건강한 체력이 요구된다.
카고(cargo)이미지
카고(cargo)
항공 화물을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한 제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일반 항공 화물 서비스, 특수 화물(동물, 위험물, 독극물, 부패성 화물 등)서비스 제공
일반 항공 화물 서비스 화물 운송의 문제 발생 시 부대서비스 제공 등 업무의 특성상 남자 직원들이 많으나 요즘은 순환 근무 제도에 의해 여자 직원들도 많이 근무하고 있다.
정비부서 이미지
정비부서
정비부서는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기본적인 기계 정비뿐만 아니라 항공기 내의 모든 편의시설을 점검하고 보수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항공 운항에 필요한 모든 기계 점검 및 보수 항공기 엔진 점검 및 보수 안전 운항을 위한 조종사 및 객실 승무원들과의 긴밀한 협조 등 각 항공사들은 항공 정비관련 자격증 소지자 및 공군 정비사 경력자를 선호하고 있다.
영업 및 마케팅 업무
영업 및 마케팅 업무
여행사 대상 영업(Travel Agency Sales),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 영업(Corporate Sales), 정부 인사들의 공무 여행을 전담하는 정부 대상 영업(Government Sales)과 같이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대리점(여행사) 관리, 항공 상품(좌석) 판매, 항공 요금 조사 및 대응, 계절별 특별 요금 관리, 광고 홍보 전략 수립으로 경쟁 항공사의 영업 전략 조사 및 대응 등 승객이 지상에서 항공기를 탑승하기 전까지 모든 업무를 관장하고 승객의 편의를 제공하는 항공사의 영양으로 공급해주는 핵심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